본문 바로가기

반도체

반도체 웨이퍼 공정 관련 국내 기업

웨이퍼는 실리콘(Si), 갈륨 아세나이드(GaAs) 등으로 만든 얇은 판입니다. 이 얇은 판 위에 반도체 집적회로를 부착해서 반도체를 만듭니다.

반도체 웨이퍼 공정

웨이퍼를 만들기 위해서는 실리콘 원료를 뜨거운 열로 녹인 후, 이것을 굳혀서 실리콘 기둥을 만듭니다. 이것을 잉곳(Ingot)이라 부릅니다. 잉곳을 다이아몬드 톱으로 자르고, 표면을 연마액과 연마 장비로 매끄럽게 갈아내면 웨이퍼가 만들어 집니다. 이 상태의 웨이퍼를 베어 웨이퍼(Bare wafer)라 부릅니다.

 

국내 기업 중에 반도체 웨이퍼 공정 관련 사업을 하고 있는 기업은 다른 공정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많지 않습니다. 다음은 반도체 웨이퍼 공정관련 사업을 하고 있는 국내 기업들입니다.

웨이퍼 공정 부품 관련 기업

기업명 관련 제품 기업 개요
티씨케이 - Crystal Grower용 Hotzone
- Heater
- Outer
- 동사는 1996년 8월고순도 흑연제품의 제조, 수입 및 판매를 목적으로 '한국 도카이카본'으로 설립됨.
- 동사는 공장 및 기업부설연구소를 가지고 있으며, 2003년 코스닥시장에 주식을 상장함.
- 주력제품은 국내 최초로 가공공정, 고순화공정, CVD SiC-Coating공정의 일괄생산체제로 제조되고 있는 반도체 및 태양전지 Grower장비부품인 고순도 Graphite임.
하나마이크론 - Poly-Si
- Ingot
- Wafer
- 동사는 2001년 8월 23일에 설립되어 2005년 10월 11일에 주식을 코스닥시장에 상장함.
- 동사의 경영진은 재무제표를 승인하는 시점에 연결실체가 예측가능한 미래기간 동안 계속기업으로서 존속할 수 있는 충분한 자원을 보유한다는 합리적인 기대를 가지고 있음.
- 반도체 산업의 BACK-END 분야인 반도체 조립 및 TEST 제품을 주력으로 생산하고 있으며 업계선두의 반도체 패키징 기술을 보유하고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