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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버스(Metaverse)

메타버스(Metaverse) 관련 국내 기업

메타버스 생태계가 만들어 지기 위해서는 5G 네트워크와 클라우드 기술을 기반으로 각종 XR(AR.VR.MR) 기기, 소프트웨어적인 메타버스 플랫폼, 다양한 콘텐츠 등 수 많은 기술들이 유기적으로 결합되어야 합니다. 아래에서는 국내에서 각 기술들과 관련된 사업을 진행중이거나 계획하고 있는 대표적인 기업들을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메타버스 관련 국내 기업

클라우드 서비스

국내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대표적인 기업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기업 설명
KT 국내 대표적인 유무선통신 사업자. 2010년 클라우스 서비스 런칭. 2013년 소프트뱅크와 제휴를 통해 일본 클라우드 서비스 시장 진출.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의 클라우드 컴퓨팅 보안인증을 획득한 'G-클라우드'를 공공기관 등에 제공.
SK텔레콤 국내 1위 이동통신 사업자. 클라우드 서비스 'T Cloud 비즈' 운영. 플랫폼(PASS)형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 제공
삼성에스디에스 클라우드 서비스를 위한 컴퓨팅, 데이터센터, 네트워크, 보안 등의 인프라 제공.
더존비즈온 기업용 소프트웨어 개발/판배 사업을 영위하는 ERP 전문업체. 클라우드 센터 및 회선, 서버 임대와 보안 서비스, 데이터 백업 서비스 등을 제공하는 D-클아우드 사업 영위. D-클라우드 센터를 기반으로 퍼블릭/프라이빗 클라우드 사업 전개.
효성ITX 효성그룹 계열사. 콜센터, 클라우드, CDN 등 IT 서비스, 디스플레이솔루션 사업등을 영위. 클라우드 컴퓨팅 기술을 활용한 콘텐츠 전송네트워크(CDN) 서비스 제공.
한글과컴퓨터 사내 벤처로 시작해 분사한 자회사 (주)한컴글로벌을 통해 클라우드 사업 추진.
나무기술 가상화(망분리) 및 클라우드 솔루션 사업을 주력으로 사업 영위. 주요 제품으로 망분리시스템을 통합관리할 수 있는 NCC(Namu Cloud Center)와 클라우드 통합관리 플랫폼인 칵테일(Cocktail) 등.
다우기술 기업용 소프트웨어 개발, 시스템 통합(SI) 및 컨설팅, IT 아웃소싱, 인터넷 서비스 등의 사업을 영위. 다우클라우드를 자체 개발.

메타버스 플랫폼

국내에서 메타버스 플랫폼을 제공하고 있는 대표적인 기업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기업 설명
SK텔레콤 혼합현실 메타버스 플랫폼 '버추얼밋업' 운영. 버추얼밋업을 통해 다양한 콘텐츠 제공. 버추얼밋업을 통해 신입사원 채용 설명회, 순천향대학교 2021년 신입생 입학식 등을 진행.
KT 가상현실 메타버스 플랫폼 '인게이지' 제공. 2020년 인게이지를 통해 방학을 맞은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VR 어학연수 프로그램 진행. 국내 9개 메타버스 관련 업체와 '메타버스 원팀' 결성.
LG유플러스 퀄컴, 벨 캐나다, KDDI, 차이나텔레콤 등이 참여한 'XR얼라이언스' 의장사. 'U+VR' 메타버스 서비스를 통해 2100여 편의 VR 콘텐츠 무료 제공. 안경형 AR 디바이스 'U+리얼글래스' 상용화.
NAVER 2018년 계열사 네이버Z를 통해 메타버스 플랫폼 '제페토'를 서비스. 제페토는 현재 전 세계 가입자 2억명 보유.
카카오 카카오게임즈, 블록체인 기술 기반의 메타버스 플랫폼 사업 추진.

5G 네트워크

국내의 5G 네트워크 관련 기업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분류 중분류 기업 설명
통신망 KT 3.5GHz 대역 기지국 5만 1662국 구축(2021년 7월 현재). 5G 가입자수 674만명(2021년 4월 현재).
SK텔레콤 3.5GHz 대역 기지국 4만 9637국 구축(2021년 7월 현재). 5G 가입자수 440만명(2021년 4월 현재).
LG유플러스 3.5GHz 대역 기지국 6만 4951국 구축(2021년 7월 현재). 5G 가입자수 333만명(2021년 4월 현재).
네트워크 장비 삼성전자 미국 주요 통신3사를 비롯하여 글로벌 통신사 10개사 이상에 공급사로 선정. 2020 년 4 분기 기준, 삼성전자의 글로벌 5G 통신장비 시장점유율은 7.1%로 5 위를 차지했 음(화웨이 31.4%, 에릭슨 28.9%, 노키아 18.5%, ZTE 10.9%). 2021년까지 글로벌 점유율 20% 확대 목표. 5G 장비내 국내 부품조달이 약 40~60%를 차지.
이동통신
장비
기지국
장비 및
부품
케이엠더블유 안테나, RRH, RF부품, 스몰셀 등 생산. 삼성전자, 노키아, 에릭슨, ZTE 등에 제품 공급.
에이스테크 안테나, RRH, RF부품, 스몰셀 등 생산. 삼성전자, 에릭슨 등에 제품 공급.
웨이브일렉트로 RRH, RF부품 등 생산. 삼성전자 등에 제품 공급.
서진시스템 RRH 케이스 등 생산. 삼성전자 등에 제품 공급.
오이솔루션 광트랜시버 등 생산. 삼성전자, 노키아, 화웨이, 에릭슨 등에 제품 공급.
RFHIC RF부품 등 생산. 삼성전자, 노키아, 화웨이, 에릭슨 등에 제품 공급.
삼지전자 스몰셀 등 생산.
광네트워크 장비 교환 및
가입자망
장비

다산네트웍스 FTTx 장비, 이더넷 스위치 장비 등 생산.
유비쿼스 FTTx 장비, 스위치 장비 등 생산.
에치에프알 Fronthaul 장비, OLT/ONU 장비 등 생산.
광모듈 쏠리드 광트랜시버  생산.
우리로 광트랜시버, 광분배기  생산.
광소재 및
기타
대한광통신 광섬유, 광케이블  생산. 삼성전자 등에 제품 공급.
이노인스트루먼트 광융합 접속기  생산.
네트워크 운영.관리 계측 장비 이노와이어리스 통신망 시험/계측기  생산. 삼성전자, 노키아, 화웨이, 에릭슨 등에 제품 공급.
검사 장비 디티앤씨 검사장비  생산. 삼성전자 등에 제품 공급.
보안 및
S/W
보안 장비 윈스 보안장비  생산.
S/W 텔코웨어 HLR, SCSF  생산.

콘텐츠

국내의 메타버스 콘텐츠 관련 기업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분류 기업 설명
게임 엠게임 온라인게임, 모바일게임, VR관련 기술 연구 및 VR관련 모바일 게임 등 개발. 충남 태안에 위치한 엠게임 연구 단지 내에 가상현실(VR) 테마파크 및 로봇을 이용한 스마트 카페 등 '엠플레이파크' 오픈 예정. 
한빛소프트 온라인 및 모바일 게임 개발 업체. 가상현실(VR)과 증강현실(AR) 기술 개발에 지속적으로 투자. 코드리치, HM솔루션과 컨소시엄을 구성하고 서울올릭핌기념국민체육진흥공단과 '가상현실(VR) 스포츠교실 통합 플랫폼 서비스' 제공을 위한 계약 체결(2020년 7월).
와이제이엠게임즈 관계사인 (주)원이멀스에서 개발한 'Kart Chaser'와 스튜디오에이치지와 공동개발한 'Smashing the Battle VR'을 서비스. 일본 상장사인 구미社와 합작법인을 세우며 VR콘텐츠, 솔루션 개발을 위한 엑셀레이터 프로그램인 서울엑스알스타트업스(주)를 운영. 중국 최대 게임사 넷이즈, 미국 VR게임 제작사 서비오스와 합작해 설립한 VR서비스 기업 넷비오스를 통해 중국 시장에서 VR게임 콘텐츠 서비스 진행.
엔씨소프트 VR 게임인 '블레이드앤소울 테이블 아레나'를 美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게임 개발자컨퍼런스(GDC)에서 공개(18년3월).
엔터 지니뮤직 2019년 세계 최초로 VR과 AR 등을 혼합한 가상형 실감음악 '버추얼 플레이' 공개. 중국 1위 통신사 차이나모바일에 가상현실(VR)·증강현실(AR) 콘텐츠 수출. VR 구현 기술을 보유한 알파서클과 함께 올해 K-POP VP앨범을 출시 예정. 지니뮤직은 현재 텐센트와 엔터테이너 VR 콘텐츠 개발사업 진행.
하이브 멤버십 기반 글로벌 팬덤 플랫폼 '위버스' 운영. 팬들은 위버스에서 아티스트와 소통하면서 콘텐츠 소비. BTS 등 16명의 아티스트 소속. 네이버, 와이지, 유니버셜뮤직그룹 등과 협업. 세계적인 아티스트들 입점 예상.
에스엠 메타버스 기반 아이돌 '에스파' 활동. 아바타 멤버가 존재하고, 아바타 멤버들이 다양한 콘텐츠와 프로모션 활동. 오프라인 멤버와 아바타 멤버간 콜라보레이션 활동 예정. 
엔씨소프트 멤버십 기반 글로벌 팬덤 플랫폼 유니버스 운영. 팬들은 유니버스에서 아티스트와 소통하면서 콘텐츠 소비. 오마이걸, 강다니엘 등 14팀의 아티스트 소속. 위버스에 이어 2위의 팬덤 플랫폼.
영상 위지윅스튜디오 CG와 VFX 기술력을 기반으로 VR ·AR·MR 등 관련 콘텐츠 제작 기술 보유. 자회사 엔피를 통한 버추얼&뉴미디어 제작 역량 강화. 고즈넉이엔티 인수를 통한 원천 IP 확보. AR 전문기업 시어스랩 지분투자.
자이언트스텝 VFX를 바탕으로 실감형 영상 콘텐츠 제작 역량 보유. XR 콘텐츠 및 버추얼 캐릭터 사업 진출 전망. 네이버가 지분투자. 네이버나우를 통해 XR콘서트, 아이유 XR 팬미팅 진행. 메타버스 기반 걸그룹 에스파 아바타 제작 참여.
덱스터 아시아 최상위권 VFX 기업.  <신과함께> 시리즈, <백두산>, <아스달연대기>, <승리호> 등 AR, VR 콘텐츠 제작 참여. 소설 <유미의 세포들> VR툰 출시 예정. VR게임인 '신과함께 VR방탈출' 출시 예정.
교육 씨엠에스에듀 VR.AR 개발 플랫폼 점유율 90%를 차지하는 유니티와 '글로벌 인터랙티브 교육 플랫폼 개발' 계약을 체결(2020년 5월). 유니티 엔진 기반의 실시간 인터랙티브 코딩교육 플랫폼 '코드얼라이브' 정식 출시.
에이트원 자체 개발한 실생활 영어학습 VR 콘텐츠인 ‘VR 뉴욕스토리'가 스팀을 통해 정식 유통 시작(2021년 2월). XR(확장현실) 콘텐츠 유통 플랫폼 구축을 목적으로 가상현실(VR) 플랫폼 전문기업 '브이알루'와 업무협약(MOU) 체결(2021년3월).
쇼핑 KT 홈쇼핑 3사의 채널에서 방송중인 상품을 3D 콘텐츠로 구현한 'AR 쇼룸' 런칭

XR(AR.VR.MR) 기기

국내의 XR(AR.VR.MR) 기기 관련 기업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분류 기업 설명
기기 삼성전자 삼성 Galaxy 기반으로 VR구현이 가능하도록 VR기기를 개발. 세계 최대 가전·IT 박람회인 'CES(Consumer Electronics Show) 2018'에서 삼성은 자사 모바일 디바이스기반 ‘기어 VR’를 출시. Facebook과의 협업을 진행하는 등 성공적인 마케팅 성과를 거두었으나, VR 시장의 축소로 추가 개발을 알려지지 않음.
LG유플러스 5G 증강현실(AR) 글라스 'U+리얼글래스' 출시.
장비 선익시스템 소형 OLED 증착기 시장에서 독보적인 전세계 M/S 1위 업체. AR/VR 등 고해상도 마이크로 OLED(OLEDoS) 양산용 300mm 웨이퍼 증착장비 납품. 주요 AR, VR 디스플레이 제조업체 대부분이 선익시스템의 장비 사용. 중.소형 증착기 시장점유율 80% 이상.
부품 아이엠 AR/VR 관련 핵심기술인 레이저 피코프로젝터 기술 보유. VR(가상현실) 및 혼합현실을 위한 다초점 스마트글래스 기술개발 관련 국책연구과제(2018년~2022년) 진행.
칩스앤미디어 반도체 팹리스에 비디오 IP(반도체 설계자산)를 공급하는 국내에서 유일한 IP 프로바이더 상장사. 가상현실 기기에 탑재되는 주요코텍 기술을 보유. 고해상도 비디오 설계자산(IP) 제품인 ‘웨이브6’ 시리즈 등을 통해 증강현실(AR)과 가상현실(VR)용 시스템온칩(SoC) 등 신규 시장 공략.
동운아나텍 VR 제품에 사용되는 오토포커스 구동칩과 VR과 AR의 핵심요소인 Haptic IC 생산.
알체라 인공지능 영상인식 솔루션 기업. 네이버 자회사 스노우가 최대주주. 스노우에 AI 얼굴인식 기술 제공. 스노우와 조인트 벤처 '플레이스에이' 설립. 신체의 빠른 움직임까지 정교하게 실시간으로 가상환경에 복제하는 실시간 전신인식기술 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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